본문 바로가기
운동과 건강

착상혈 생리 차이 5가지 및 착상혈 시기 요약 정리

by healthytips 2023. 5. 4.
반응형

착상혈 생리 차이 5가지 및 착상혈 시기에 대해 쉽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생리 기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피가 비쳐서 걱정되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이 글을 통해 착상혈이란 무엇인지, 생리와 구분법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완벽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1. 착상혈이란?
2. 착상혈 생리 차이 5가지
3. 착상혈 시기
4. 착상혈 유산 피 비침 차이
5. 임신 극초기 증상

 

 

 

착상혈 생리혈 구분법

 

 

 

1. 착상혈이란?


착상혈은 임신 초기에 자궁내막이 혈액과 함께 조금씩 나오는 현상입니다. 이는 태아가 자궁 내막에 박히면서 일어나는 출혈로, 태아의 임신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생물학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착상혈은 일반적으로 생리 주기와는 달리 양이 적고, 색깔이 연한 갈색이나 붉은 갈색 등이며, 잠시 동안 나타나고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착상혈은 뇌하수체와 자궁에 위치한 여러 호르몬의 조절과 상호작용에 따라 일어나며, 이는 인공적으로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착상혈은 때로 유산의 조기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에, 발견되면 즉시 의료진과 상담해야 합니다.

 

 

2. 착상혈 생리 차이 5가지


많은 분들이 착상혈과 생리혈의 차이 및 구별법에 대해 궁금해하실 텐데요. 착상혈 생리 차이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착상혈의 특징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오니 착상혈인지 의심이 되시는 분들은 꼼꼼하게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1) 색깔

 

착상혈의 색깔은 일반적으로 분홍색 혹은 갈색을 띱니다. 출혈 당시에는 선홍색을 띠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피가 공기와 만나 갈색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생리는 한눈에 보았을 때도 붉은색 혹은 진빨강 색을 띱니다. 확실한 빨간색이라면 생리혈인 것으로 생각하시면 되고, 희미하거나 탁한 색이라면 착상혈을 의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착상혈이 아닌 부정출혈의 경우에도 옅은 분홍색 혹은 갈색으로 나타날 수 있으니 월경 예정일이 아닌데 피가 보이거나 통증이 지속된다면 전문의를 통해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양

 

착상혈의 양은 생각보다 매우 적습니다. 500원짜리 동전 만한 크기로 매우 소량 분비되는데요. 수 시간 동안 고작 몇 방울 분비되는 정도라고 보시면 니다. 반면, 생리의 경우 총 요구르트 한 병 정도의 양입니다. 이는 착상혈의 약 30배에 달하는 양으로, 양이 많다면 착상혈이 아닌 생리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통증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가 미세하게 다릅니다. 착상혈은 왼쪽 혹은 오른쪽 중 어느 한쪽에서 나타나며, 주로 아랫배를 콕콕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반면, 생리의 경우, 배꼽 아래의 아랫배 중앙부에서 쑤시는 통증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여자라면 누구나 한 번 이상 겪어 보았을 일반적인 생리통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4) 기간

 

착상혈이 발생하는 기간은 2~3일 정도입니다. 생리 기간이 평균적으로 3~7일인 것으로 생각해 보았을 때, 매우 짧게 나타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4일 이상 지속되었을 경우, 착상혈이 아닌 생리라고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5) 동반되는 증상

 

착상혈에 동반되는 증상으로는 임신 초기 증상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임신 초기 증상으로는 구토와 메스꺼움, 속 쓰림, 피로감, 가슴이 커지는 변화, 잦은 소변, 두통, 혈압, 변비 등이 있습니다. 반면, 생리의 증상으로는 통증, 심리 변화, 피곤, 설사 등이 있습니다.

 

 

 

3. 착상혈 시기


착상혈은 일반적으로 수정 후 일주일 정도 후에 소량으로 나타납니다. 이 기간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임신 초기에 나타나는 가장 일반적인 시기입니다. 다만, 모든 사람에게 착상혈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전체 산모 중 약 30% 정도만이 착상혈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착상혈이 나타난다면, 즉시 의료진과 상담하여 태아와 모체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착상혈이 보인다고 해서 임신이라고 완전히 확신할 수는 없으며, 혈액 또는 소변 검사를 통해 임신 테스트를 해 본 후에야 임신 여부를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착상혈은 대부분 1~3일 지속됩니다. 하지만, 산모에 따라 일주일 혹은 임신 12주가 지난 후에도 착상혈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4. 착상혈 유산 피 비침 차이


착상혈, 생리혈이 아니더라도 유산 증상으로도 피 비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피의 색깔과 양, 피가 비치는 날을 파악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 나타나는 유산의 증상으로는 많은 양의 피, 검붉은 색의 피, 3일 이상 지속되는 피 비침, 피 비침에 동반하는 복부 통증, 피와 함께 나타나는 덩어리가 있습니다. 이처럼, 임신 초기에 자연 유산의 증상으로 인한 피 비침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혹시라도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내원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임신 극초기 증상


그렇다면 임신 극초기 증상에는 착상혈 말고도 어떤 증상이 있을까요?

 

임신 초기에는 임신을 했다는 사실을 모를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임신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 예정일이 지나고 일주일 이상이 지나도 생리를 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자궁벽에 배아 세포가 착상하면 생리가 중단되기 때문입니다. 소변을 자주 보는 것도 해당이 됩니다. 특히, 소변을 본 후에도 아직 다 끝나지 않은 듯한 불쾌한 느낌이 드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질 분비물 또한 늘어납니다. 자궁에 수정란이 착상하면 자궁이 활발해지고, 그에 따라 분비물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여자로 살면서 사소한 증상에도 덜컥 걱정이 되는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아 착상혈 특징, 착상혈 뜻, 착상혈 생기혈 구별법, 착상혈 시기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